본문 바로가기
생각 넓히기

자소서 첨삭시 중요한 것들

by 겹겹이네 2023. 4. 5.
728x90

자기소개서나 보고서 써보신 분들은 공감하실 만한 내용을 하나 가져왔습니다. 아마 한 번씩 들어보셨던 말일 수도 있어요.

적의를 보이는 것들을 빼라

저는 처음 이 말을 봤을 때 보고 글을 공격적으로 쓰지 마라는 의미인줄 알았어요…

그런데 그게 아니라 적의를 보이는 것들을 빼라.

‘적, 의, 것, 들’ 단어를 남용하지 마라는 의미더라구요.

예시 문장)
사회적 현상 > 사회 현상
부모와의 화해가 우선이다. > 부모와 화해하는 일이 우선이다.
내일은 분명히 갈 것이라고 믿었다. > 내일은 분명히 가리라고 믿었다.
모두들 힘내요. > 모두 힘내요.

이처럼 적의를 보이는 것들만 빼도 문장이 한결 좋아보인다고 합니다. 저는 이 중에서 을 많이 쓰는 것 같네요.

문장에서 적의를 보이은 것들을 없애는 노력 조금씩 해보면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
바야흐로 글쓰기 열풍이다. 사람들은 다양한 수단과 방법을 사용해서 글을 쓴다. SNS에서의 짧으면서도 알맹이가 담긴 글, 제안서·기획서·홍보문 등 업무에 필요한 서식, 또는 책을 출간하기 위하여. 하지만 완성된 우리의 글은 때때로 비판을 마주한다. 내가 보기엔 멀쩡하기만 한데, 도대체 무엇이 문제이기에 다들 말들이 많은 걸까? 『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는 20년이 넘도록 단행본 교정 교열 작업을 해 온 저자 김정선의 책으로, 어색한 문장을 훨씬 보기 좋고 우리말다운 문장으로 바꾸는 비결을 소개한다. 자신이 오래도록 작업해 온 숱한 원고들에서 공통으로 발견되는 어색한 문장의 전형과 문장을 이상하게 만드는 요소들을 추려서 뽑고, 어떻게 문장을 다듬어야 하는지 요령 있게 정리했다. 저자는 좋은 문장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필요 없는 요소를 가능한 덜어내는 것이라고 말한다. ‘-적’, ‘-의’, ‘-들’과 같은 말만 빼도 문장이 훨씬 좋아진다는 것. 이 밖에도 문장을 쓸 때 주의해야 할 사동형과 피동형 문장, 지시 대명사의 사용 등 우리가 편안한 우리말 문장을 지을 때 염두에 두어야 하는 내용을 살뜰하게 정리해, 글을 쓰는 이들에게 두루 도움을 주고자 했다.
저자
김정선
출판
유유
출판일
2016.01.24
728x90
728x90

'생각 넓히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LTV, DSR, DTI 요약  (2) 2023.01.19

댓글